연혁
설치 년도 : 1984년 12월 1일
설치근거 : 서울대학교 설치령 중 개정령
제 21 조 제 3 항 제 9 호 의거, 법정연구소
우리나라는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간염, 간경변증 및 간세포암의 발생률이 서구에 비해 매우 높고 이로 인한사회경제적 손실도 큰 상황이다.
B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의 비율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 B형 간염 바이러스와 관련된 만성간질환은 주요 사인 중의 하나이다. 또한 C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간질환과 알코올 및 비만과 관련된 간질환의 발생빈도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위장관계 및 담췌관계 질환을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서구에 비하 여 Helicobacter pylori 감염률이 매우 높으며 이에 따른 위암의 발생률 또한 전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지역 중의 하나이다.
또한 최근 생활습관의 서구화에 따른 질병 패턴의 변화로 말미암 아 대장암 및 염증성 장질환의 발생률 또한 급격히 증가하고 있 는 실정이다.
그리고 담석증, 담낭염 등 담낭질환 및 췌장암 등도 과거에 비해 발생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위와 같이 간을 비롯한 소화기계 질환이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심대하나, 간질환을 비롯한 소화기계 질환의 전문적인 연구를 위한 독자적 연구소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간연구소는 간질환 및 위장관, 담췌관 질환의 역학, 병인 및 병태생리를 규명하고, 새로운 진단 및 치료법의 개발 및 이를 위 한 선진 외국과의 교류를 통해 궁극적으로 국민보건 향상을 꾀하 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는 점에 있어 그 독자성을 확보하고 있다.